경상북도에 위치한 천년숲정원은 그 이름처럼 천년의 세월을 담은 아름다운 자연과 이야기가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단순한 정원을 넘어 자연과 역사, 문화를 한데 모은 복합 힐링 공간으로 도시의 번잡함을 떠나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완벽한 장소입니다.
경북천년숲정원
1. 천년숲정원의 매력
천년숲정원은 광활한 숲과 아름다운 정원이 어우러져 있어 방문객들에게 사계절 내내 다른 매력을 선사합니다. 이곳의 정원은 단순히 나무와 꽃으로 조경 공간이 아니라 경북의 오랜 전통과 자연 생태를 엮어낸 결과물입니다.
경북천년숲정원은 경주시 동남산 형상에 맞춰 아름다운 자연공간으로, 2023년 4월부터 일반에 개방된 국가 정원입니다. 이 정원은 경상북도에서 첫 번째로 지정된 국가 정원이고, 전국에 소개되었습니다.
- 봄 : 각종 야생화가 만개해 숲 전체가 분홍빛과 초록빛으로 푸릇푸릇합니다. 따스한 햇살 아래 걷다 보면 마음까지 환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여름 : 울창한 나무들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며 싱그러운 초록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피크닉을 즐기기에 제격인 계절입니다.
- 가을 :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숲은 황금빛으로 물듭니다.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발끝에서부터 자연의 선물이 전해지는 듯합니다.
- 겨울 : 설경이 펼쳐지는 숲의 모습은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합니다.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마음을 정리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2. 천년숲정원 명소
① 거울숲
정원의 독특한 반전숲은 외나무 다리 사진존이 맑은 실개천 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기 좋은 포토존으로 인생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리에 서면 물에 비치는 모습이 마치 거울 같습니다.
② 왕의 정원
신라 왕들을 형상화한 상징 전시물이 있는 공간입니다. 봄에는 매화가 만발하고 감수성을 대표하는 마음가짐이 웅장하게 자리 잡고 있어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③ 수변 공간
왕의 정원 옆에 있는 수변 공간은 휴식 공간을 취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큰들이 나무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편안히 쉬어갈 수 있습니다.
④ 서라벌 정원
여기에는 분재원, 구름폭포, 바닥 분수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⑤ 천년의 감사원 클러스터의 전통성을 표현해 디자인된 정원입니다. '신라의 미소'라고 하는 거대한 전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도로를 기준으로 서쪽은 경북 산림환경연구원이 있고 동쪽으로 숲과 오솔길, 개울과 정원 등이 조성되어 있다. 메타세쿼이아 숲길을 따라 들어가면 제일 먼저 거울숲을 만난다.
외나무다리에서 서면맑은 실개천에 그 모습이 거울처럼 비친 다하여 이름이 지어진 곳이며 이어서 분재원과 암석으로 조성된 정원과 구름폭포, 바닥분수가 있는 서라벌 정원 마지막으로 버들 못 정원을 만날 수 있다.
각 구역별 다양한 나무와 꽃들이 식재되어 있어 각기 다른 공간적 특징을 지니며 계절에 따른 변화도 즐길 수 있다. 식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안내문도 잘 작성되어 있어 아이들 교육 현장으로도 추천합니다.
차로 10분 거리에 동굴과 월지, 선덕여왕릉과 월정교 등이 있으니 경주 여행 코스로 함께 방문하여도 좋다.
# 경북천년숲정원이 좋은 이유
① "뷰가 좋아요"
② "사진이 잘 나와요"
③ "주차하기 편해요"
④ "볼거리가 많아요"
⑤ "산책로가 잘 되어있어요"
경북천년숲정원
문의 : 054-778-3840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통일로 366-4 가든센터
이용시간 : 하절기(3월~10월) 10:00~17:00 / 동절기(11월~2월) 10:00~16:00 *입장시간 : 운영 종료 시간 최초 30분 전까지
휴일 : 1월 1일 / 추석 및 설날 당일
주차 : 가능 (무료)
입장료 :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