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망고 저장소예요.
차박을 하는 영상을 보다 보면 나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쉽게 도전하기는 힘든 거 같아요. 막상 해보면 별거 아닐 거 같은데 시행착오를 겪기 싫어서 안 하게 되는 거 같아요. 인생 얼마나 산다고 한번 도전해 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차박을 하고 싶지만 도전이 쉽지 않은 여러분에게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캠핑 초보의 차박
차박이란,
차량과 캠핑(박)의 합성어로 차량을 이용하여 캠핑을 즐기는 활동을 말합니다. 차박은 주로 자동차나 캠핑카 등을 이용하여 여행 중이나 캠핑장에서 차 안에서 밤을 보내거나 차량 주변에서 텐트 등을 설치해 주변 환경에서 캠핑을 즐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 차박을 즐기는 이유
이동 중에도 숙소를 거치지 않고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여행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차량 안에 필요한 캠핑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여러 지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양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어요. 자연 속에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밤을 보내는 것이 차박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차박을 즐기려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주변 환경 및 규정을 적절히 숙지하여 캠핑을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캠핑을 위해서는 쓰레기 처리와 환경 보호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차박의 조건
차 안에 최소한 성인 1명이 누울 수 있는 평평한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차나 승합차, SUV 차량은 모든 뒷좌석 등받이를 앞으로 접을 수 있으므로 비교적 수월하게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좌석과 트렁크의 높낮이 차이로 발생한 경사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에어매트를 설치하거나 별도의 구조물을 만들어 보강합니다. 뒷좌석이 접히지 않는 세단의 경우 2열 좌석 위에 가로로 매트를 깔아 공간을 확보하거나 루프탑 텐트를 설치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k6qsw
| 차박이 주는 낭만
차박이 대세인 이유는 좁은 차 안에서 숙박이 피곤해도 기동성과 편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차만 있다면 텐트를 치는 번거로움 없이 하룻밤을 보낼 수 있으니까요. 차 밖으로 바다나 산의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차박을 하는 이유가 될 거 같아요. 잠들기 전에 별을 보거나 아침에 일출을 보는 것도 멋진 경험입니다.
| 차박을 위해 필요한 조건
1. 차량 선택
차량은 여러모로 편의를 제공하고 적절한 적재 용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2. 주행 및 주차 환경
주차는 어느 곳에 할 것인지 캠핑장의 인프라가 충분한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캠핑 장비
텐트, 캠핑 의자, 취사도구, 적절한 침구 등 캠핑을 위한 필수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4. 전력 공급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태양광 패널, 발전기, 차량 배터리 등을 갖추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k6QAD
전력이 공급되는 장소에서 차박을 할 때는 괜찮지만 그렇지 못한 장소에서는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차량용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위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포트를 제공하고 있고 대용량으로 1박 2일 정도는 충분히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요. 무선으로 핸드폰 충전도 가능하고 블루투스 스피커는 물론 전기 포트나 드라이어기, 전기밥솥 등을 사용할 수 있어요. 집 주변의 공원이나 주차장에서 가벼운 차박부터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차크닉
차박을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에게는 차박 용품을 갖추지 않아도 가능한 당일치기 차크닉을 추천합니다. 식사는 도시락이나 배달음식으로 해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산책을 즐기며 로컬 맛집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추천 장소는 공원이나 해수욕장 등의 주차가 가능한 곳이면 어디든지 가능합니다.
| 차박 추천 장소
차박을 하시는 분들은 사람이 많은 장소보다는 풍경이 좋고 한적한 노지를 선호하는데 목계솔밭, 비내섬, 몽산포해수욕장, 연천 주상절리가 대표적입니다. 전용 캠핑장이 아니면 개수대나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 문제로 차박을 하기에 불편합니다. 차박 성지로 알려진 비내섬은 6월부터 캠핑 전면 금지되었어요.
저는 차박이 가능한 캠핑장을 추천합니다.
- 안전한 차박을 위한 주의사항
① 보온용품을 준비해 온도차에 대비해야 합니다.
② 국립공원, 사유지, 임도 등 야영이 금지된 곳에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③ 강, 호수 주변 등 침수 위험이 있거나 경사진 곳에 주차를 하지 않아야 한다.
④ 캠핑장이 아닌 곳에서 화재의 위험이 있는 행위(음식 조리, 난방, 불멍)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⑤ 밀폐된 차 안에서 불을 피우거나 에어컨, 히터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⑥ 노지 차박시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모든 쓰레기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