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망고 저장소예요.
오늘은 술맛 나는 볼 빨간 여행지를 추천해보려고 해요.
① 포천 산사원
구름이 예쁜 어느 날, 포천 운악산 자락을 찾았습니다. 수십여 개의 항아리에서 술이 익어가는 곳 산사원입니다. 전통주의 명맥을 잇는데 평생을 바친 우곡 배상면 선생의 노력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는 공간입니다.
산사원에 방문한 가장 먼저 들른 곳은 산사원의 박물관. 집마다 가양주(집에서 빚는 술)를 만들어 마셨던 선조들의 주조 방식, 도구, 각종 문헌 등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직접 술 빚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세월랑은 500여 개의 항아리가 줄지어 선 누각입니다. 합천 해인사에서 볼 수 있는 법계도를 참고해 미로셀로를 구성한 것이 특징인 이것은 산사원을 대표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각 항아리에서는 전통주가 모락모락 익어가고 있습니다. 가까이 다가가면 누룩 향이 납니다.
박물관 아래층은 시음 공간입니다. 산사원을 운영하는 배상면주가에서 생산, 판매하는 여러 술을 시음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곳입니다. 산사원에서는 배상면주가의 대표작인 산사춘을 비롯해 느린 마을막걸리, 각종 약주와 소주 등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배상면주가
느린마을막걸리, 심술, 산사춘 등 주류 브랜드 소개 및 기업정보 제공
www.soolsool.co.kr
포천 산사원
위 치 -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432번 길 25 배상면주가
문 의 - 031-531-9300
운영시간 - 08:30 ~ 17:30 연중무휴(명절 연휴 제외)
관람요금 - 성인 3,000원 / 미성년자 무료입장 (시음주 제공하지 않음)
② 파주 산머루농원
산머루농원은 머루를 재배해 와인을 만드는 와이너리입니다. 규모가 상당히 크고 와인을 만들어 숙성하는 공간과 체험장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산머루와인의 와이너리는 지하 터널에 있습니다. 와인 숙성과 보관 등을 위해 만든 터널이라고 합니다. 스테인리스 통에서 숙성 중인 와인 그리고 길게 이어지는 터널을 따라 가지런히 보관 중인 오크통 속 와인들에 대해 이야기도 즐겁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산머루농원
sanmeoru.com
파주 산머루농원
위 치 -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윗배우니길 441-25
운 영 시 간 - 매일 09:00 ~ 18:00 (17시 마감)
문 의 - 031-958-4558
투어 및 체험 안내 - 투어 3,000원 (소요시간 30분, 5세 미만 무료) / 머루 수확 8,000원 / 나만의 와인 만들기 15,000원 / 머루와인 만들기 20,000원 / 패키지 (머루 초콜릿 체험 + 머루잼 +머루 비누 + 투어 + 시음) 20,000원 (개인 체험은 14시, 16시만 가능)
③ 용인 술샘
카페라는 말에 무심코 들어갔다가 술을 한 아름 들고 나온다는 그곳! 술이 솟아나는 영조장 술샘입니다.
이곳에서 그 이화주를 시음해 볼 수 있는데요. 이화주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없었던 막걸리입니다. 요거트 같은 막걸리로도 알려졌을 정도로 걸쭉한 생김새가 특징적이에요.
술샘은 '술 취한 원숭이'와 '붉은 원숭이'라는 빨간색 막걸리도 있습니다. 색소가 아닌 빨간 막걸리를 만들 수 있는 것은 흥국쌀이라는 재료 덕분입니다. 경기미를 자연 발효해 만들어 낸 붉은 쌀을 이용해 빛깔을 낸 것이라고 합니다.
신(新) 나는 술, 신(信) 나는 샘, 농업회사법인(주)술샘 (sulseam.com)
찾아가는 양조장 - 전통주 빚기 체험, 견학, 시음
우리술 민속주 전통주 이화주 탁주 약주 청주 소주 천연 발효 수제 막걸리 무첨가제 설 추석 명절 선물 찾아가는 양조장 체험 교육 통신판매
sulseam.com
용인 술샘
위 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죽양대로 2298-1
문 의 - 070-4218-5225
운영시간 - 10:30 ~ 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