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망고 저장소입니다. 오늘 제가 알아본 것은 대추의 효능입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임산물 중에 하나죠? 몸에 좋은 건 아는데 어디에 좋은지 알고 먹으면 똑똑도 해지고 더 건강해지는 느낌이랍니다. 가을 임산물 대추의 효능과 레시피 시작합니다.
임산물이란,
산림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생산물
먹어유~ 대추유~
10월은 대추의 계절?
대추는 유럽 남부나 아시아 서부가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는 [동국세시기]에 대추 재배를 장려한 것으로 나오며 1188년 이전부터 재배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5~6월에 연초록빛의 대추꽃이 피는데 특별하게도 반드시 열매를 맺어야만 꽃이 떨어진답니다. 이런 이유로 대추는 자손 번창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차례상에 대추가 빠지지 않는 이유도 이 때문이랍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7.gif)
초록색 대추가 점점 빨갛게 익어가는 9~10월이 되면 대추를 수확하게 됩니다.
| 대추 레시피
· 대추 호두말이 (난이도 ☆☆☆☆★)
재료 : 말린 대추, 호두, 꿀, 잣가루
① 대추를 씻어 물기를 잘 닦아준다.
② 대추 가운데 세로로 칼집을 낸 후 씨를 제거한다.
③ 손질한 대추 안에 호두를 넣고 돌돌 말아 꿀과 잣가루를 뿌려주면 완성!
· 대추 라떼 (난이도 ☆☆☆☆★)
재료 : 말린 대추 20알, 물 1컵, 우유 3컵
① 말린 대추를 잘 씻고 씨를 제거하고 잘게 다져준다.
② 냄비에 다진 대추와 물 1컵을 넣고 약한 불로 10분 정도 졸여준다.
- TIP 대추가 타지 않게 나무주걱으로 잘 저어주어야 함.
③ 졸인 대추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④ 냄비에 우유와 간 대추를 넣고 데워준다. 계피 등을 첨가해 먹으면 맛이 두배.
| 대추의 효능
간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대추는 간을 보호하고 담즙 분비를 유도합니다.
특히, 알코올로 인한 독성을 해독하는 능력이 있어 술로 인한 간의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부기 제거
대추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신장 기능을 강화시키며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대추의 사포닌 성분이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불면증으로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나 신경이 예민한 경우에 좋습니다.
노화 방지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